-
페이스북 노출 알고리즘, 도대체 어떤 원리일까? (엣지랭크, 라스트 액터, 스토리 펌핑)SNS 2018. 6. 21. 12:03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중
가장 성공한 웹사이트 중 하나인 페이스북!
이제는 단순히 소통의 창구를 넘어서 대형 기업의 홍보 장소, 혹은 0000이 인지도를 얻어 성장하는 발판이 되기도 하고 있죠?
오늘은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할 때 꼭 알아야 할 페이스북 노출 알고리즘의 원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관계를 분석하다: 엣지랭크
엣지랭크는 페이스북의 가장 기본적인 알고리즘이기도 한데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나와 SNS 상에서 가장 많이 소통하는 친구의 게시물을 더 자주, 더 상위에 보여주는 것입니다.
내가 특정한 게시물을 올렸을 때, 나와 친구를 맺고 있는 사람 모두가 그 게시물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페이스북으로 자주 소통하고 내 게시물을 좋아할 가능성이 많은 사람을 분석하여 그 사람에게만 게시물을 보여주는 것이죠. 만약 그렇지 않는다면 1000명이나와 팔로우를 맺고 있을 경우, 그 게시물에 관심이 있든 없든 1000명이 올린 모든 게시물을 뉴스피드에서 보게 되겠죠? 이러한 일을 방지하고자, 페이스북 엣지랭크는 상대방과 상호작용(친밀도, 가중치, 시간)이 일어 날만한 게시물만 뉴스피드에 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2. 이전 게시물과 다음 게시물간의 상관관계: 라스트 액터
라스트 액터는 2014년 페이스북이 발표한 노출 알고리즘인데요. 정말 중요하게 노출시키고 싶은 게시물이 있다면 ‘라스트 액터’ 노출 알고리즘을 꼭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라스트 액터는 최근 50개의 게시물을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하는데요.
최근 50개의 게시물이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인터랙션이 많았다면 그 다음에 올리는 포스트의 노출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 원리에 따르면 중요한 포스트를 올리기 전에 올리는 게시물들도 소홀하게 관리해서는 안되겠죠?
3. 더 오래 남아있는 게시물의 비밀: 스토리 펌핑
앞에서는 이전 게시물과 다음 게시물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페이스북 노출 알고리즘이었다면
이번에는 중요한 게시물을 뉴스피드에 오래 남아있게 할 수 있는 비법과 관련된 알고리즘인데요.
바로 스토리 펌핑(Story Pumping)입니다.
스토리 펌핑은 최신 게시물보다 인기 콘텐츠를 더 상단에 올려주는 페이스북 노출 알고리즘인데요. 특정 게시물에 인터랙션이 많다면 더 오래 뉴스피드에 남아있을 수 있으니, 꼭 노출시키고 싶은 게시물은 전략적으로 좋아요, 댓글, 공유 등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시켜야 한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의 노출 알고리즘 엣지랭크, 라스트 액터, 스토리 펌핑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페이스북으로 기업이나 단체를 홍보한다면 이러한 노출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게시물을 올리고 반응이 크더라도, 내가 원하는 특정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홍보를 하는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페이스북은 특정 게시물을 오랫동안 관심 있게 볼 가능성이 있는 사람, 좋아요를 누를 사람, 이벤트에 참여를 할 사람을DB화하여 기업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일을 대신 해주고 있어 광고효율이 높은 마케팅 채널 중 하나랍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만큼 페이스북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를 통한 전략 구성이 중요하다는 사실! 꼭 명심하세요.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세로본능 동영상 플랫폼 ‘IGTV’, 유튜브와의 차별점은? (0) 2018.07.26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뜬다! 국내 도입 인스타그램 신기능! <쇼핑태그>는 무엇일까요? (0) 2018.06.21 국내 유튜버 순위 TOP 5! 구독자 수가 어마어마해 (0) 2018.02.01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이 확 바뀐다 (0) 2018.01.31 페이스북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의 특징 BEST 5 (0) 2018.0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