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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는 15주년을 맞아, 기존의 로직을 변경하고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꾀했는데요.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많은 광고업계와 블로거들이 술렁였었죠. 오늘은 블로썸 프로젝트로 변화될 블로그를 함께 알아보고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끊임없이 개발하고 발전을 꾀하는 네이버 블로그, 블로썸 프로젝트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공식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BLOSSOM DAY 행사를 주최하며, 직접 블로거를 초청하고 앞으로 변화할 블로그 소식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었는데요.

 

블로그의 앞으로 나아가 방향과 변화된 디지털 시장의 변화들을 전해주는 강연 세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블로썸 프로젝트

 

준비된 강연은 최근 더욱 이슈가 되고, 대세가 된 콘텐츠 흐름 중 하나인, 영상 콘텐츠 소개부터 툴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 어떤 로직들로 변경되는지 등을 설명해주었습니다.

 

 VLOG비디오블로그의 합성어로 일상을 동영상으로 기록한 콘텐츠를 말하는데요. 이런 브이로그는 유튜브를 시작으로 많은 대세가 BLOG에서 VLOG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네이버블로그는 AI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과 포토에디터 개선으로 글쓰기 도구를 지원하며 그 흐름에 발맞춰 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네이버는 치열한 고민과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도구와 편집에디터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관련 영상 세션들도 블로썸프로젝트 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올린다고만 해서 유입을 끌어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실 텐데요.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를 체크하여 최적화를 위해 꼼수가 아닌 로직을 파악하고, 제공되는 솔루션들도 잘 활용할 수 있어야겠죠.

 

자세한 강연 내용은 블로썸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으니, 직접 확인하시고 변화된 블로그를 만나보세요!

 

네이버 블로썸 프로젝트 바로가기








네이버 검색에 새롭게 적용된 D.I.A. 랭킹은 무엇인가요?




네이버는 이번 로직 변화에서 출처의 신뢰도를 검색결과 랭킹에 반영하는 C-Rank를 보완하기 위해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성을 분석해 랭킹에 반영하는 D.I.A. 로직을 UGC 검색에 적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공식블로그

 

D.I.A(Deep Intent Analysis) 모델은 다이아 모델이라고 불리며,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 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입니다.

 

여기에는 문서와 주제의 적합도, 경험 정보, 정보가 충실하게 작성되었는지, 문서의 의도,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되는데요.



매일 변화하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개인의 선호와 취향을 반영한 검색결과까지 도출해내게 됩니다.

 

, 나의 의도와 맥락에 맞는 빠르고 만족도 높은 검색이 가능해진다는 것인데요. 인공지능을 활용해 사용자들은 점점 더 나의 의도와 맥락에 딱 맞는 검색 결과를 신속하게 보고, 들을 수 있게 된 것이죠.







로드맵으로 보는 네이버 블로그의 변화 과정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블로썸 프로젝트

 

더불어 네이버 블로썸 프로젝트는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개선될 블로그의 변화를 로드맵으로 기록하여 그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는데요. 차근차근 새롭게 변화해 나갈 블로그가 더욱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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