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블로그 본문광고 도입 : 블로거 수익 UP! 브랜드 홍보 효과 UP!Blog 2019. 5. 17. 12:29
네이버 블로그는 여전히 마케팅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얼마 전에 네이버 블로그팀에서 마케팅 기능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광고 상품은 바로 본문광고입니다. ‘본문’이 말하는 것처럼 블로그 본문에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블로그 글 하단에 있는 파워 링크 섹션을 통해 광고가 노출되었습니다. 그런데 ‘본문 광고’를 이용하면 블로그 글 본문에도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은 포스팅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기업과 마케터들은 좀 더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접촉하는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 영역이 더 늘었으니, 좀 더 효율적이고도 친근하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겠죠? 오늘은 블로거에게도, 마케터에게도 도움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 본문광고를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1. 본문광고 노출 위치본문광고의 위치는 블로그 글의 마지막 부분인 태그 영역 위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세 가지 유형이 랜덤으로 노출되는데요. 네이버 블로그팀에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수익이 가장 많이 나올 수 있는 위치와 디자인을 고민한 결과, 이 세 가지 유형으로 추렸다고 합니다.
본문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를 포스팅과 구분하지 않고 콘텐츠 내에 노출함으로써 타깃들에게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내용 및 주제를 다루는 포스팅에 본문광고가 집행되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2. 블로거일 경우, 본문광고 적용하는 방법
네이버 애드포스터 가입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가입한 블로거의 포스팅에 한해 본문광고가 자동 적용됩니다. 애드포스트에 가입하면 새 글은 발행하는 동시에 광고가 적용되고, 기존에 작성한 글에는 포스트에서 심사가 끝나는 대로 본문광고가 자동 적용됩니다. 블로그를 통해 일정 수익을 얻고 싶은 블로거라면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은 필수겠죠?
아직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가입하여 블로그로 수익을 얻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게시물뿐만 아니라 이전 게시물에도 광고가 적용되니, 크게 힘 들이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가입하고 블로그를 등록하면 간단한 심사를 거친 후 본문 광고가 자동 적용되며, 블로그는 운영 기간이 최소 90일 이상일 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하기애드포스트에서 설정 메뉴로 이동하면 본문광고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원한다면 활성화, 개인 아카이빙용으로만 블로그를 사용하고 싶다면 비활성화를 선택해 주세요.
3. 광고주일 경우, 본문광고 적용하는 방법
쇼핑검색광고, 콘텐츠검색광고, 지역소상공인광고 활용하기
광고주일 경우에는 ‘네이버 광고’ 관리 시스템에서 콘텐츠 검색 광고를 집행하면 본문 광고로 노출할 수 있는데요. 크게 쇼핑검색광고, 파워컨텐츠 광고, 지역소상공인광고를 집행할 경우에 블로그 본문광고로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광고 설정 시 노출 매체를 ‘모든 매체’로 설정하면 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로 노출되니, 설정할 때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네이버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에는 ‘모든 매체’로 노출하는 것이 기본 설정되어 있는데요. 블로그 본문 광고를 원치 않을 경우에는 노출 영역을 수동으로 설정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유의 사항Q : 본문광고는 전체 문서에 노출되나요?
A : 본문광고는 스마트에디터 2.0으로 작성된 글과 스크랩한 글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Q : 블로그에서 기존 하단에 보이는 파워링크는 그대로 노출하고, 본문광고는 노출하고 싶지 않을 경우 설정할 수 있나요?
A : 애드포스트 설정 페이지에서 본문광고 사용 설정만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하면 본문광고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파워링크는 별도로 노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 본문광고 위치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는 없나요?
A : 현재 네이버에서 안정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 본문광고 위치를 제한하고 있으나, 향후 필요에 따라 위치 및 기능을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의 새로운 광고 기능, ‘본문광고’를 알아 보았습니다. 블로거들에게 실질적인 수익이 발생하여 블로그가 활발할 수 있도록 하면서, 광고주들의 브랜드가 좀 더 효과적으로 홍보될 수 있도록 고민한 네이버의 노력이 느껴지는데요. 본문에 노출되는 광고인 만큼 본문 내용과 브랜드의 특성이 잘 어울려야 긍정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도입한 지 얼마 안 된 광고이기 때문에, 그 효과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본문광고의 노출과 효과에 관해서는 다음에 리뷰로 찾아 뵙기로 하고, 이만 마치겠습니다. :)'B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는 모바일, 동영상 시대에 맞춰 진화 중! 네이버 블로그 달라진 점 4가지 (0) 2019.08.09 네이버 검색은 격변의 시대! 모바일 블로그&카페 “VIEW” 통합 (0) 2018.11.29 네이버 검색 노출 : 점점 어려워지는 글 vs 수월해지는 글 (0) 2018.08.14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0) 2018.08.09 네이버 블로그의 새로운 패러다임! 블로그 블로썸 프로젝트 어떻게 변화했을까? (0) 2018.07.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