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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 대세, 광고 효율 높이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팁 6가지SNS 2019. 8. 9. 15:08
얼마나 자주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하시나요? 2019년 1월 기준으로 매일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하는 유저는 5억 명에 달하고,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는 월간 약 200만 개에 이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개인과 브랜드 간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개인 유저들은 자신의 내밀한 정보와 날 것 그대로의 모습을 좀 더 친밀하게 드러내는 데 사용하고, 브랜드는 이벤트나 신제품 발매 등 정보를 전달하고 궁극적으로 구매 향상을 위해 사용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일별 활성 사용자 수는 2018년 대비 20% 증가할 만큼 유저들과 브랜드 모두 스토리 기능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모바일에서 세로 화면을 가득 채워 방해 요소가 배제되어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어, 메시지 전달에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조사 결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비즈니스의 제품 및 브랜드를 보고 더 관심을 두게 되었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39%였습니다. 스토리 광고를 본 사람 열 명 중 세 명 이상에 브랜드에 관심 두게 되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입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브랜드를 노출할 경우, 사람들은 좀 더 친밀하게 브랜드를 인식하고 관심을 가집니다.
페이스북 월별 활성 사용자 수치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인스타그램의 월별 활성 사용자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 또한 눈여겨볼 지점입니다. 물론 월별 활성 사용자 수를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면 페이스북 21억 9,600만 명, 인스타그램 10억 명으로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 유튜브에 이어 3위에 있는 위치지만 그 증가세와 파급력을 보면 페이스북을 능가합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페이스북 팔로워보다 58배 더 높은 참여를 보이고, 브랜드 계정에 대한 참여는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보다 10배 우세합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를 통해서 메이크업 브랜드인 에스쁘아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를 통해 콘텐츠 조회 상승은 물론 구매 전환까지 향상하는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에스쁘아는 13~34세 여성들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매 전환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그 방법으로는 인스타그램 쇼핑, 인스타그램 컬렉션 광고, 인스타그램 스토리 슬라이드 광고가 포함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인스타그램 스토리 슬라이드 광고는 구매 전환 극대화를 목표로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된 광고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모바일 화면에 특화되어 휴대전화의 세로 화면을 가득 채우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여기서 에스쁘아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세로 방향으로 이미지를 구성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세로 화면을 2분할하여 두 개의 영상이 각기 다르게 재생되도록 하여 화면을 역동적으로 연출했습니다.
이렇게 화면을 두 개로 나눈 다음에는 모델 컷, 제품 컷, 발색 클로즈업 컷 등을 다양하게 교차하여 제품의 특징을 짧은 시간 안에 압축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마지막 슬라이드에서는 ‘스와이프 업’이라는 문구를 배치하여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매 전환을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에스쁘아는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통해 콘텐츠 조회 60% 상승, 장바구니 담기 47% 상승, 구매 46% 상승이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는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 향상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에도 적합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를 집행할 경우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제 막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를 진행하려는 마케터를 위해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드립니다.
1. 빠른 속도로 화면을 구성해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으세요.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터치 한 번으로 바로 다른 콘텐츠로 넘어갈 만큼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내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간결하게, 하지만 임팩트 있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2. 사운드를 사용해 스토리를 풍성하게 만드세요.인스타그램에서는 크리에이티브 도구로 보이스 오버나 음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메시지를 강조하거나 브랜드 및 제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세요. 다만, 너무 많은 사운드가 들어갈 경우 오히려 유저들의 집중력을 해치므로 꼭 필요한 요소만 포함하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세요.
많은 광고주가 스토리 광고에서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면 유저들이 쉽게 이탈할까 봐 걱정합니다. 하지만 스토리 광고는 매우 빠르게 넘어가므로, 초반에 브랜드와 제품을 노출하는 게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로고, 제품, 서비스 등 브랜드 요소는 첫 부분에 배치하여 되도록 많은 사람이 브랜드를 접할 수 있도록 초반에 노출하세요.
4. 스토리 광고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브랜드 인지도 개선이 목표라면 사람에게, 구매 전환이 목표라면 제품에 좀 더 집중해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5. 스토리를 여러 장면으로 나눠 짧고 간결하게 구성하세요.
성과가 좋은 스토리 광고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짧고 간결한 장면으로 구성되었으며 비교적 화면 전환 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호흡이 짧은 영상으로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6. 스토리의 인터랙티브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인터랙티브 광고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설문 스티커가 대표적인데요. 인터랙티브 광고를 활용하면 유저들의 관심을 더욱 자극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광고를 좀 더 오래 시청하도록 유도하여 광고 성과도 증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8년에 설문 스티커를 베타 테스트로 진행한 결과, 캠페인 10개 중 9개에서 동영상 3초 이상 조회 수를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던킨 도너츠의 경우 메뉴를 고르는 설문 스티커를 사용했을 때 동영상 조회당 비용이 20% 절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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