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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 받는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구축 전략 방법

디지털마켓어 2019. 5. 17. 16:15

온라인 광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워드스트림(WordStrea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의 1/3을 동영상을 보는 데에 할애합니다. 위조울(Wyzowl)의 비디오 마케팅 통계 2018 설문조사 결과는 기업의 81%가 마케팅 수단으로서 영상을 택하고 있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81%는 특정 브랜드를 홍보하는 영상을 본 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야겠다고 생각하지요.

하루에 게시되는 유튜브 영상을 다 보려면 약 45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생산되는 영상이 많기에 온라인에서 유저들의 관심을 끌려면 차별화된 전략과 비주얼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성과를 불러올 수 있는 비디오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요? 다음 전략 단계를 천천히 따라가 보시기 바랍니다. 

 


1. 타깃 이해 및 캠페인 목표 수립

누구를 대상으로 홍보할 것인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타깃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 ‘어디에’ 노출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영상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대상 고객이 잘 방문하지 않는 매체에 노출한다면 광고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죠.

또한 비디오 마케팅 캠페인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증가, 트래픽 증가, 매출 증가 등 정확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반드시 수치화로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설정한 마케팅 목표에 따라 홍보하는 내용과 톤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는 비디오 기획 전에 미리 정리해야 할 사항입니다. 

 


2. 브랜드 메시지

브랜드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비디오 마케팅 또한 담고 있는 내용이 명확해야 하는데요. 시청자들이 영상을 감상하면서 영상미에 놀라거나, 새로운 정보에 유용함을 느끼거나, 유머에 웃는 순간에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는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관성 있게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성공률이 20% 정도 높은 점을 고려하면, 브랜드 메시지는 심사숙고해서 정하고 이를 비디오에 자연스럽게 녹여내야 합니다. 

 

 


3. 예산

비디오 퀄리티와 분량에 따라 예산은 천차만별로 달라지지만, 밀레니엄 세대나 Z세대를 타깃으로 영상을 만든다면 비디오 제작에 많은 예산을 들이기보다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는 15초 내외의 영상을 가장 선호하며 스냅챗,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일반인이 제작한 것처럼 자연스러우면서도 가벼운 영상에 높은 반응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4. 비디오 최적화

비디오를 업로드하기로 했다면 해당 채널에 맞게 비디오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 업로드할 경우에는 영상을 업로드하고 캡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유튜브는 비디오 론칭 후 2주 정도 기다렸다가 비디오에 필요한 사항을 변경하고 대상 오디언스를 조율해야 합니다. 또한 트위터에 최적화하려면 관심, 키워드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 맞게 균형을 맞춰 조율해야 합니다. 

매체 별로 업로드 가능한 최대 용량 및 파일 형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게시하기 직전에 염두에 두기보다 영상 기획 및 제작 단계부터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가장 매체에 적합한 화면 비율, 화질, 분량으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5. 캠페인 성과 측정

광고를 집행한 후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성과를 평가합니다. 크게 정성 평가, 정량 평가로 나뉘는데요. 객관적인 평가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해 캠페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다섯 가지 기준을 정리해 드립니다. 

1) 참여율(Engagement rate)
비디오와 시청자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합니다. 시청자가 얼마나 오래 비디오를 시청했는지, 전체 내용을 시청했는지, 도중에 그만두었는지, 아니면 아예 보지 않고 건너뛰기 했는지 등을 수치화합니다. 이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비디오의 품질, 비디오의 길이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조회수(View count)
조회수는 비디오가 몇 회 시청되었는지 나타내는데요. 이 수치는 채널마다 측정 기준이 다릅니다. 유튜브는 30초, 페이스북은 3초 동안 영상을 본 경우에 비디오를 조회했다고 간주하고 조회수로 포함합니다. 그러므로 먼저 각 매체마다 조회수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조회수를 통해서는 매체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추후 캠페인 콘텐츠를 진행할 경우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재생률(Play rate)
실제로 비디오를 클릭해 시청한 방문자 수를 가리킵니다. 이 수치는 웹사이트, 소셜 채널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포되고 반응을 이끌어냈는지 보여줍니다. 

4) SNS 공유
SNS에서 비디오가 얼마나 많이 공유되었는지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사람들은 관심 있는 콘텐츠, 유익한 콘텐츠, 정말 재미있는 콘텐츠만 공유합니다. 그러므로 비디오가 SNS에서 많이 공유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공감과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댓글/피드백
댓글과 피드백은 비디오에 관한 참여도를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또한 비디오에 관한 댓글은 내용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유저들의 댓글은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댓글 내용과 그 수위에 따라서 향후 캠페인을 진행할 때 내용을 더 발전시킬 수도 있고,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