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관련 몇 가지 변화된 사항들SNS 2019. 5. 17. 17:02
페이스북은 2019년을 맞아 큰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큰 틀로 보자면 2018년도에 큰 이슈가 되었던 페이스북 보안 문제로 인해 페이스북도 상황의 심각성을 느끼고 향후 방향성 전체를 수정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2019년도 들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private를 선언하다지난 4월 30일, 페이스북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페이스북의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지금까지의 페이스북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의사소통하는 ‘디지털 광장(Digital town hall)’에 가까운 형태였다면, 앞으로는 친밀한 사람들 위주로 의사소통하는 디지털 거실(Digital living room)의 형태로 변화시켜 나아갈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의 아이덴티티 자체를 바꿀 것이라고 선언한 것과 다름이 없는데요. 정말 놀랄 만한 변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의 이유로 작년 한 해 동안 벌어진 페이스북 정보 유출 사건들이 큰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실제로 개인정보 유출 문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게 되었고, 그에 따라 페이스북의 인기 또한 점점 수그러들고 있는 실정이지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보안이 취약한 ‘디지털 광장’ 형태의 운영보다는 보안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디지털 거실’ 형태로의 전환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정책의 일환으로 페이스북은 메신저 기능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메신저를 통해 원하는 사람과 직접 소통하고, 페이스북 대화방에서 지인과 함께 페이스북 동영상 콘텐츠 등을 감상할 수 있는 등 메신저 기반의 신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용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메신저 데스크탑 앱도 출시할 예정이고요.
전문가들은 페이스북이 그리는 미래가 위챗과 닮았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페이스북,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입니다.
페이스북,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페이스북이 5/17(금)부터 뉴스피드에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를 알려주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이 새로운 기능의 명칭은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Why am I seeing this post?)’이라고 하는데요. 지금까지는 페이스북 광고에만 적용되었던 사항이 이제 일반적인 뉴스피드 콘텐츠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페이스북이 이러한 기능을 도입한 이유는 사용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무엇을 볼 것인가’에 대한 선택권을 페이스북이 통제하고 있다는 비난에 시달려 왔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으로 사용자들에게 뉴스피드에 콘텐츠가 노출되는 원리를 이해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이 통제권을 쥐고 있다고 인식시키려고 노력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뉴스피드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조정도 가능할 것 같네요.
다만 여기에는 한가지 위험성이 따르는데요. 이 새로운 기능은 뉴스피드의 노출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행위이기에 자칫 나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해당 알고리즘을 악용하여 광고를 퍼뜨리는 수단으로 삼지 않을까 하는 우려입니다. 물론 페이스북 기획자들도 이러한 내용은 이미 인지하고 있기에 위에서 언급한 Private 한 방향으로의 전환과 함께 알고리즘 공개를 시도했다고 하네요. 앞일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쪼록 네이버와 같이 광고가 만연한 매체로 변모하지만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페이스북, 암호화폐광고 전격 허용페이스북은 5월 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앞으로는 암호화폐에 대한 대부분의 광고가 허용된다고 밝혔습니다. 단순 자금 모집 이후 잠적하는 등, 문제의 소지가 많은 가상화폐공개(ICO) 광고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거의 모든 가상화폐 광고가 허용되는 셈인데요. 이에 따라 사전 승인 없이도 암호화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의 입지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 같네요 또한, 페이스북 크레딧 실패에 이어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사전 준비가 아닐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도 가능하게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흐름에 의하면 페이스북의 변화는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페이스북 사용에서 벗어나 소규모 인맥들과 만나는 장소로 페이스북을 사용하도록 변화시키는 중이지요. 그에 따라 페이스북 메신저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고, 메신저에서 사용되는 각종 결제를 위해 암호화폐 또한 제작 중입니다. 과연 변화된 페이스북은 어떤 모습일지, 앞으로가 기대됩니다.'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마케팅 대세, 광고 효율 높이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팁 6가지 (0) 2019.08.09 주목 받는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구축 전략 방법 (0) 2019.05.17 네이버로 할 수 있는 '비공식적인'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 (0) 2019.01.30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누락, 어떻게 해결할까? (0) 2018.12.17 이제는 동영상 시대! 유튜브에 대적하는 페이스북 동영상 플랫폼 "워치(watch)" (0) 2018.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