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로 할 수 있는 '비공식적인'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SNS 2019. 1. 30. 19:52
네이버에는 무수히 많은 광고가 넘쳐난다. 심지어는 한 페이지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부 광고뿐인 경우도 있다. 이러한 광고 중에는 네이버에서 주관하는 합법적인 광고도 있지만, 합법과 불법을 교묘하게 넘나드는 광고 또한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공식적인’ 광고는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될까? 지금부터 그 비밀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겠다.
1. 블로그&지식인 상위노출 광고
상위노출 광고는, 블로그 또는 지식인 페이지에 광고성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해당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트래픽을 가해 검색페이지 상위에 노출시키는 광고이다. 이는 어뷰징에 해당하는 행위이기에 사실상 불법인 행위이며, 네이버에 파악될 경우 곧바로 블로그 영구블럭 등의 각종 제재조치를 당하게 된다.
상위노출 상품은 작업할 키워드의 쿼리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데, 비쌀경우 250~300만원선(그마저도 경쟁이 심해 확실한 보장은 못한다고 하는 곳이 대부분) 이고, 경쟁이 그리 심하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 30~40만원 선에서 가격이 결정되기도 한다.
2. 카페 게시글&댓글 광고
네이버 카페를 애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전혀 상관없는 광고성 글이 카페에 올라오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을 텐데, 이것이 바로 카페 광고이다. 이러한 카페 게시글&댓글 광고는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주로 가정주부나 대학생들이 집에서 아르바이트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다. 금액은 일반적으로, 게시글의 경우 건당 1500~2000원 정도, 댓글의 경우 건당 500~1000원정도에 결정되기는 하지만, 광고담당자와 아르바이트생 개인간의 합의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기에 변동폭이 조금 있는 편이다.
투잡 형식으로 장기간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의 경우, 몇 백개의 카페에 가입되어 있는 아이디를 여러 개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전문성을 띠는 분들도 존재한다. 이런 분들과 업무를 할 시에는 게시글 수위에 대한 조정이라거나, 삭제된 글을 개수로 카운트할지 등의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 미리 합의해놓지 않는다면, 차후 고객사와의 전화통화를 방불케하는 협상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3. 파워블로거 광고
파워블로거 광고는, 이미 양질의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어 네이버로부터 ‘파워블로거’라는 칭호를 받은 블로거들에게 의뢰하여 광고성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행위이다. 이들은 이미 잘 관리된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기에 게시글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며, 실제로 순위권에 해당되는 파워블로거들의 경우 상위노출 작업을 한 포스팅보다 더 상위로 노출되기도 한다.
파워블로거 광고의 경우 건당 15~20만원 선으로 상위노출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진행이 가능하지만, 파워블로거들이 블로그 품질관리를 위해서 노골적인 광고글을 싣는 것을 지양한다는 점, 그리고 검색 시 1페이지 내 노출이 확정적으로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 단점 또한 명확하다.
네이버에서는 2014년을 마지막으로 파워블로거 제도를 종료하였으나, 여전히 파워블로거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이 외에도 체험단, 연관검색어, 뉴스기사 등 몇가지 비공식적인 광고가 더 있으나, 결국 큰 흐름은 위의 세가지 항목이라고 생각되기에 해당 광고에 대해서만 우선적으로 소개하겠다. 이러한 비공식적인 광고는 결코 권장할만한 광고는 아니지만, 경쟁사들이 모두 진행하고 있는 광고 영역에 자신의 브랜드만을 제외시킨다면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는 광고주 분들이 꽤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공식적인 광고에 대해서 많이 고민해 보시고 현명하게 판단하길 바란다는 내용을 끝으로, 이만 줄이도록 하겠다.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관련 몇 가지 변화된 사항들 (0) 2019.05.17 주목 받는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구축 전략 방법 (0) 2019.05.17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누락, 어떻게 해결할까? (0) 2018.12.17 이제는 동영상 시대! 유튜브에 대적하는 페이스북 동영상 플랫폼 "워치(watch)" (0) 2018.11.29 인스타그램, 언팔 없이 '숨기기' 하자! (0) 2018.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