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검색은 격변의 시대! 모바일 블로그&카페 “VIEW” 통합Blog 2018. 11. 29. 17:38
여러분은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 아니면 무언가를 알아보려고 할 때 어떻게 알아보시나요? 책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 분도, 자신이 알고 싶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에게 질문을 하는 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얻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 검색의 발달로 인해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포털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 분이 대부분일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네이버는 지속해서 자신들의 플랫폼을 최적화시키는 노력을 통해 사이트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인 ‘네이버 모바일 VIEW 통합’과 같은 메커니즘이 이런 노력 중의 하나인데요.
지금부터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9월 13일부로 기존에 운영해오던 블로그 탭과 카페 탭을 통합시켜 ‘VIEW’라는 단일 탭으로 운영한다는 공지를 했습니다. 이는 지극히 소비자에게 이익을 주기 위한 개편이라고 평가되고 있는데요. 기존 네이버 블로그, 카페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니즈(Needs)인 타인이 직접 경험한 정보의 습득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안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탭 및 카페 탭을 VIEW로 통합하는 것의 본질적인 장점은 사이트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체적으로 파악하여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여행 현장에서의 경험이나 경치, 사람 사는 모습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소비자에겐 생생한 영상 콘텐츠를, 육아, 단순 정보 서치 등을 원하는 소비자에겐 문서 콘텐츠를, 학원이나 카페 등과 같이 직접 경험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성격의 콘텐츠에는 사진 등이 포함된 카페 문서가 노출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네이버의 변화는 ‘정보의 바다’를 표류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웹 문서를 더욱 공정하게 노출시키고, 웹사이트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네이버의 VIEW 탭 통합은 디지털 마케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대행사들에게도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자 평판 중심의 랭킹 알고리즘인 C-RANK와 검색 로그에 따라 이용자 패턴의 만족도를 평가받는 알고리즘인 D.I.A로직이 심도 있게 VIEW 탭을 통해 적용됨이 확정되었고, 이런 정책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필수적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기존 플랫폼에 새로움이 더해져 소비자를 위한 서치 엔진으로 거듭나고 있는 네이버. 그리고 그에 따라 자신들의 콘텐츠에 전문성을 더하여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하는 디지털 광고 대행사. 여러분도 함께 이번 VIEW 탭 통합을 통한 소비자의 웹사이트 이용양식 변화와 디지털 광고 대행사의 콘텐츠 진화에 주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B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는 모바일, 동영상 시대에 맞춰 진화 중! 네이버 블로그 달라진 점 4가지 (0) 2019.08.09 네이버 블로그 본문광고 도입 : 블로거 수익 UP! 브랜드 홍보 효과 UP! (0) 2019.05.17 네이버 검색 노출 : 점점 어려워지는 글 vs 수월해지는 글 (0) 2018.08.14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0) 2018.08.09 네이버 블로그의 새로운 패러다임! 블로그 블로썸 프로젝트 어떻게 변화했을까? (0) 2018.07.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