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할까?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Study 2019. 8. 9. 15:36
어느덧 2019년 상반기가 지났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고, 무엇보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이용자들의 행동 양식에 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가입자 순위와 이용률은 매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DMC에서 조사한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에는 유의미한 변화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운영 시, 참고하면 좋을 법한 유의미한 정보를 정리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한국 국민 10명 중 6명은 소셜 미디어에 가입했으며, 일 평균 한 시간 가량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입률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이용 시간은 증가하여 이용자들에게 소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진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일 평균 이용 시간은 메신저가 1시간 20분으로 가장 길고, 소셜 미디어가 1시간 1분, 이메일이 33분을 나타냈습니다.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한 수치인데요. 그 중에서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 일 평균 사용 시간이 15분 이상 증가해 상승폭이 두드러집니다.
그렇다면 이용자들은 소셜 미디어에 접속할 때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할까요? 소셜 미디어 이용자 대다수인 97.8%는 스마트폰으로 소셜 미디어에 접속했으며, 이밖에 데스크탑, 노트북, 태블릿PC 순으로 활용도가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이용 수치는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노트북 활용도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태블릿PC는 반대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한국 국민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소하게 볼 만한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64%)’였습니다. 즉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효용은 콘텐츠 소비에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서(62.3%),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59.1%)를 차지해 교류와 정보 탐색 채널로 소셜 미디어가 포지션을 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국의 대다수 이용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정보 탐색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동 양식은 팔로잉 리스트에서 유의미한 분석을 얻어낼 수 있었는데요. 최근 1개월 이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브랜드 계정을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은 61.1%, 인플루언서 계정을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은 73.9%를 차지했습니다.
이용자들은 상업적인 목적을 띠고 있는 브랜드 계정을 팔로잉하여 상품 및 할인 정보를 얻으며, 인플루언서를 통해 생생한 후기나 상품 및 트렌드 정보를 수집합니다. 특히 브랜드 계정보다 인플루언서 팔로잉 비율이 높은 점을 고려하면 인플루언서를 통한 오디언스 도달 범위가 상대적으로 더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도 확실하게 구분되어 있었는데요. 일상/취미/관심사 콘텐츠가 80.8%로 가장 많았고, 엔터테인먼트와 최신 뉴스가 대동소이하게 다음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쇼핑/브랜드 정보도 52.2%를 나타내고 있어 소셜 미디어를 쇼핑 채널로서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즐겨 찾는 쇼핑 및 브랜드 정보 세부 분야를 살펴 보면 상품/서비스 리뷰 콘텐츠가 85.3%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외 상품/서비스 활용 팁, 상품/서비스 할인 및 프로모션 정보, 상품/서비스 구매처 정보 등이 차례대로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까지 조사 내용을 정리하면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교류 목적 외에도 쇼핑 및 브랜드 정보를 얻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상품/서비스 리뷰 콘텐츠를 보며 상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데요. 이처럼 소셜 미디어에서 접하는 브랜드 정보는 많은 노출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구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만큼 소셜 미디어의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상품/서비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브랜드 계정을 기꺼이 팔로잉하고, 나아가 관련 카테고리에 있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잉하여 생생한 리뷰를 얻습니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의 사용 패턴 및 특징을 파악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좀 더 브랜드와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소셜 미디어로 브랜드를 홍보할 때는 ‘홍보 콘텐츠를 어떤 형식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콘텐츠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형식이 다릅니다. 전반적으로 이용자들은 콘텐츠 유형 중에서 사진/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지만, 게시물의 세부적인 목적에 따라 그 비율은 상이하게 나타났습니다. 개인의 일상 공유용 콘텐츠에는 사진 이미지, 텍스트를 선호하나 정보성 콘텐츠는 이미지, 동영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 플랫폼 별 가입 현황을 살펴 보면 페이스북이 86.8%로 가장 높으며, 다음은 인스타그램(74.5%), 유튜브(71.1%), 카카오스토리(66.6%)가 차례대로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여기서 주요하게 살펴볼 점은 3년간 가입률 변화인데요. 페이스북은 계속 가입률이 하락하는 반면, 인스타그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마찬가지로 주 이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 1위도 페이스북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가입자 수가 많은 인스타그램은 이용률에서 3위에 머무르고, 유튜브가 2위를 차지했는데요. 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콘텐츠 증가세를 고려한다면, 유튜브는 앞으로 더욱 많은 이용자 수와 이용률을 자랑하는 플랫폼으로 격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의 인싸력은 얼마입니까? 토스의 행운 퀴즈 마케팅 (0) 2019.08.09 블랭크코퍼레이션은 어떻게 이커머스 시장에서 로켓이 되었나? (0) 2019.05.17 신입 마케터들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용어 사전! (0) 2019.01.31 GA(Google Analytics)란? (0) 2019.01.30 정보 과잉 시대, 내 취향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큐레이션' (0) 2018.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