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sitioningBook 2019. 1. 31. 10:07
이번 뉴스레터의 [Book] 카테고리에서는 Positioning이라는 책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 책은 약 30여년 전, 잭 트라우스와 앨 리스라는 저자가 공동으로 집필하여 마케팅 업계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서적으로, 마케팅 시장에서 브랜드의 ‘포지션’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그 개념을 처음으로 다룬 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결국 한 가지로 귀결됩니다. 바로 ‘브랜드의 포지션을 어떻게 확립할까’에 대한 내용이지요. 좀 더 확장해서 이야기하자면 ‘고객의 머릿속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가장 효율적인 포지션에 위치시킬 때, 브랜딩이 성공한다.’ 라는 내용입니다. 그에 따라 자신의 브랜드를 유리한 포지션에 위치시키고, 경쟁사의 브랜드를 불리한 위치로 변경시켜 버리는 등 포지셔닝의 기술들을 다루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전부 열거하기에는 지면이 많이 부족한 관계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몇가지만 간추려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단순화하라
넘쳐 흐르는 정보의 홍수속에서 사람들은 이미 정보의 포화상태를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는 그저 스쳐 지나가는 메시지가 아닌, 고객의 마음 한구석에 명확하게 자리잡는 메시지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그러기 위해서 극도로 단순화된 메시지를 사용하라고 이야기해 줍니다. 복잡하고 많은 내용을 상대에게 전달하기보다는, 상대의 마음속에 확실하게 자리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내용만을 간략하게 전달하는 것이 포지셔닝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1등이 되어라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는 바로 ‘1등이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무수히 많은 정보들 속에서 고객들은 ‘1등 만큼은’ 명확하게 기억하기 마련이라고 하며, “첫번째로 달에 착륙한 사람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대답할 수 있지만, “두번째로 달에 착륙한 사람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의 이름은?” 이라는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는 분은 많지 않다는 점으로 이를 뒷받침 한다고 하네요.
● 내가 1등이 아니라면?
이 책에서는 내가 1등이 아닌 상황이라면, 나에게 유리한 포지션을 빠르게 재정립해서 고객의 마음속에 남기 위한 효과적인 메시지를 던져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테면, 다른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1등으로 자리잡는다거나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독일 맥주를 드시고 계시다면, 이제부터는 독일에서 가장 잘 팔리는 독일 맥주를 드셔보세요!)
2등으로써 1등에게 도전하는 분위기를 연출한다거나 (우리는 2등입니다. 그런데 고객은 왜 우리를 선택할까요? 우리가 더 열심히 일하기 때문입니다!)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J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자면, 고객의 마음속에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는 기술을 가르쳐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 이외에도, 포지셔닝에 관련 된 많은 내용들이 담겨있는 책이기에, 기회가 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마케팅에 이제 막 입문하시는 분들 뿐만이 아니라, 어느 정도 마케팅 경력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한번 읽어보시면 자신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렌드 코리아 2020 (0) 2019.12.23 독서데이 : 마케터의 일 (0) 2019.06.28 독서데이 : 노포의 장사법 (0) 2019.01.23 독서데이 : 나 있는 그대로가 참 좋다 (0) 2018.07.30 독서데이 :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1) 2018.06.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