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코리아 2020Book 2019. 12. 23. 08:12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해 다들 어떻게 마무리를 하고 계신가요?
회사에서는 조직 개편 등 뒤숭숭한 분위기와 함께 인사이동이 발표가 날 테고
밖에서는 송년회 등 각자의 지인들과 각종 모임으로 바쁘게 보내고 계실 듯 합니다.
아무쪼록 올 한해 잘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새해가 시작되기 전, 각종 연구소 및 단체에서 신년 계획 및 예측을 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분야가 마케팅인지라, 매년 서울대 김난도 교수님이 출간하는 "트렌드 코리아 2020" 도서를 구매하여 읽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신문] 김난도 교수님은 지난 2004년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내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개설한 후, 2007년부터 매년 열가지 핵심 키워드를 새해 시작 전에 앞서서 제시해 왔습니다.
김교수님이 발표하는 신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는 그해 많은 마케팅 업무 종사자 및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가이드라인과 유사한 개념으로 받아들일 정도로 신뢰성이 높은 편입니다.
내년 2020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예상될까요?
그 보다 앞서서 올해 2019년에는 "트렌드코리아 2019"에서 어떤 키워드를 제시했는지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
2019년 소비트렌드 회고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Going New-tro 요즘옛날, 뉴트로
Green Survival 필환경시대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 소비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떻습니까?
올 한해 트렌드와 제법 비슷한것 같은가요?
개인적으로 뉴트로 키워드는 "진로 is Back" 대박 상품으로 증명된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내년 2020년은 어떤 키워드가 제시되었을까요?
<트렌드코리아 2020 표지> 책의 Index 부분으로 2020년의 소비트렌드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
코리아 트렌드 2020
Me and Myselves멀티 페르소나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라스트핏 이코노미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 개인화 기술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 생존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______________________
오늘은 간략하게 10가지 키워드를 소개드리며, 다음 회 부터는 차근차근 키워드에 대해서 세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늘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데이 : 마케터의 일 (0) 2019.06.28 Positioning (0) 2019.01.31 독서데이 : 노포의 장사법 (0) 2019.01.23 독서데이 : 나 있는 그대로가 참 좋다 (0) 2018.07.30 독서데이 :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1) 2018.06.27 댓글